인터내셔널 이미지업성형외과

이미지업성형외과 이미지업성형외과

언론 보도

안면윤곽 수술, 부작용·통증 걱정 줄이려면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야

선천적으로 턱이나 광대 등의 뼈가 과도하게 발달된 경우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이 무너지는 것은 물론 이목구비의 장점도 살리기 힘들고, 외적으로 보여지는 큰 얼굴이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사각턱이 컴플렉스까지 발전되는 주된 이유는 선천적으로 귀밑각과 뼈의 표면을 구성하는 피질골, 교근 등이 과도하게 발달한 것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후천적인 이유로는 턱을 자주 괴거나, 음식물을 한쪽 방향으로만 씹는 습관 등이 교근을 발달시켜 외적으로 사각턱으로 보이게 만들기도 한다.


이럴 때 뼈를 절골하거나 잘라내는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이목구비의 장점은 살리면서 매끄러운 V라인을 가진 얼굴형으로 만들 수 있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 수술 후 안면비대칭이나 통증, 턱관절 문제 등 다양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이는 수술로 절골 및 절삭하는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재고정 되지 못하고 뼈의 위치가 불유합이 이루어져 이전보다 턱 관절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수술 기법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집도하는 의료진들의 기술력이 부족하거나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고려하지 않은 결과물일 확률이 높다.




알려진 것처럼 안면윤곽술은 상당한 난이도를 가진 수술이다. 얼굴의 겉부터 속의 골격과 신경까지 두루 다뤄야 하기 때문에 해부학의 상당한 지식을 요한다. 또한 개개인별로 다른 신경계와 혈관계 위치를 정확하게 사전에 파악한 후 일률적인 방식이 아닌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춘 철저한 계획하에 집도 돼야 한다.


따라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집도하는 의료진들의 역량체크와 3D-CT촬영을 통해 뼈의 이상 유무를 정밀하게 확인하는지, 대리 집도에 대한 우려는 없는지,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자리 잡았는지 등을 확인하고 적합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해 이미지업성형외과 김성남 대표원장은 “안전한 안면윤곽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선 마취과와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을 운영하는지, 멸균수술실과 소독시스템, 정전에 대비한 자가발전기 구축 유무 등을 체크해야 한다”며 “안전한 수술 환경이 갖춰져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주의사항